본문 바로가기
빚 청산 프로젝트

빚 청산 프로젝트 - 2

by 표동이 2023. 3. 14.

2023년 3월 13일 저는 예비군을 갔다 와서 몸이 힘들었지만 다른 날은 회사를 가야 하기 때문에 전투복을 입고 예비군이 끝나자마자 지역관할 경찰서로 뛰어갔습니다. 사이버접수는 인터넷으로 증거자료를 첨부하고 진술서를 적은 후  경찰에 직접 가서 접수를 해야 하거든요 시간대도 평일 9시에서 6시 사이에만 접수를 받더라고요. 내가 사기꾼 때문에 내 휴가를 쓰기는 너무너무 싫어서 진짜로 예비군을 조기퇴소 4시에 하고 옷 갈아입을 시간도 없이 바로 뛰어갔어요. 여러분들은 만약에 사이버 사기를 당했을 시 어떻게 경찰에 신고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온라인 신고

https://ecrm.police.go.kr/(사이버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ECRM)

신고는 피해자 본인만 가능합니다. 가족 등 대리인은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대리인 신고가 가능한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견한 사이버범죄는 '제보하기'를 이용해 주시

ecrm.police.go.kr

 

일단 사이버 사기를 당하셨으면 온라인 신고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바로 경찰서를 가도 되지만 그렇게 되면 증거서류를 일일히 경찰서에서 첨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리고 진술서도 다시 수기로 적어야 돼서 귀찮은 게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에 편하고 간편하게 사기범이랑 대화 내역을 첨부하고, 이건 진짜 필순데 사기범에게 보낸 송금이력 및 계좌번호를 첨부해야합니다. 이때 송금확인증이란 거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본인이 이용하시든 어플에서 받을 수 있으니 모르시면 고객센터에 연락하시면 친절하게 설명을 해줄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사기범의 신원을 아는 대로 적어주시고 진술서에 언제 어떻게 얼마나 사기당했는지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진술서를 작성하시면 경찰서에 갔을 때 쉽고 빠르게 조사를 마치고 집에 돌아갈 수 있습니다.

 

예외로 본인이 당하신 사건이 많은 피해자들이 신고할 경우 온라인 신고로만 끝날 수 있으나 보통 사이버 범죄를 당하시면 큰 금액이 아닌 이상 경찰서에 가서 신고를 하지 않기 때문에 온라인 신고로 끝나는 경우는 적다고 합니다.

 

2. 관할 경찰서 찾기

위와 똑같은 사이트에서 관할 경찰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버 범죄는 동네 지구대나 관할경찰서가 아닌 곳을 가시면 응대를 잘 안 해주니, 꼭 사이트에서 본인의 주소를 넣고 관할 경찰서에 해당하는 곳으로 찾아가서 사건을 접수하세요!

최대한 빨리 경찰서에 가셔서 신고를 해야지 접수가 됩니다. 접수가 늦어질수록 범죄자에게 도망갈 시간을 주는 것이므로 본인의 시간을 조금 빼서라도 빨리 신고하세요.

 

3. 경찰서에 가서 진술하기

평일 09:00~18:00 사이에 경찰서에 가시면 담당 수사관님이 조사실에 앉아 작성된 진술서에 관해 물어보고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처음에 저에게 3살짜리도 안 당하는 사기수범에 당했다고 말씀하셔서 정말 마음에 상처 입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제가 잘못한 것이기 때문에 누구를 원망하지도 못하고 마음이 정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겪어야지 수사관 분께서 계좌조사가 들어가고 돈을 돌려받을 수 있게 조치해 줄 것입니다. 그러나 수사관님은 별로 기대는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런 사기범의 경우 대포통장 본인명의가 아니기 때문에 추적하기 힘들뿐더러 계속해서 통장을 바꿔 쓰기 때문에 돈을 찾을 확률은 희박하다고 말씀을 들었을 때, 마음이 또 무너졌습니다. 

 

4. 결론

이렇게 개인적으로 중고거래를 통해 사기를 당하면 돈을 돌려받을 확률이 커지나, 저처럼 전문적으로 사이트에서 하는 사기는 신원미상, 대포통장, 불법사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돈의 출처를 추적하기는 어렵습니다. 저도 돈을 다시 돌려받기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가 신고를 하면 다른 사람분들의 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 이렇게 신고를 했습니다. 돈을 받고 사기범들이 처벌을 받았으면 좋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더이상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절대 고수익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절대로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건 없습니다. 그런 글을 혹여라도 볼 시 의심하세요.

댓글